본문 바로가기
출산|육아

임신 주수별 태아 크기와 성장 한눈에 보기

by 누띠맘 2023. 1. 7.

목차

    반응형

    주수별 태아 크기와 성장


    임신 1개월 (0~3주) 

     

    크기 : 약 0.2Cm 몸무게 : 약 1g 미만 

    산모의 특징 :  겉으로 보이는 변화 없음

     

    나팔관에서 정자와 난자가 만나 자궁 내벽에 수정이 되었습니다. 아직은 세포들의 결집에 불과하지만 이미 형성이 될 장기와 성별은 결정이 되어 있습니다. 3~4주 째는 올챙이처럼 보이기도 합니다.

     

     

     

     


    임신 2개월 (4~7주)

    크기 : 약 0.2Cm 몸무게 : 약 1g 미만

    산모의 특징 : 유방이 커지고 유두 색깔이 진해질 수 있음.

     

    머리와 가슴 구별이 가능해집니다. 손가락과 발가락도 생기기 시작하고, 이제는 엄마에게 영양분과 산소를 공급받게 됩니다. 5주쯤 되면 눈이 생기고 7~10주가 되면 동공도 생기게 됩니다. 


    임신 3개월 (8~12주)

    크기 : 약 6-7Cm 몸무게 : 약 20-25g

    산모의 특징 : 가슴이 단단해집니다. 자궁의 크기는 어른 주먹만큼 커집니다.

     

    머리와 몸통, 다리의 길이가 비슷해져 전체가 3등신이 됩니다. 위, 장, 심장 등이 발달하고 성기가 형성이 되어 남녀 구별이 가능해집니다. 눈꺼풀이 생기고 코와 턱, 뺨의 뼈 등이 생기며 얼굴의 전체적인 윤곽이 잡히기 시작합니다. 9주째에는 턱이 올라가며 목도 생기게 되며, 뇌세포가 조금씩 발달하게 됩니다.

     

     


    임신 4개월 (13~15주)

    크기 : 약 8.5-10Cm 몸무게 : 약 30-60g

    산모의 특징 :자궁이 커짐에 따라 골반에 있던 자궁이 점점 위로 올라가게 됩니다.

     

    태반이 완성돼 신체 기관이 급속도로 발달하게 됩니다. 눈과 귀의 모양이 분명 해지며, 양수 속에서 손과 발을 움직이기도 합니다. 생식기의 구별이 더 확실해지며, 남자아이는 전립선이, 여자아이는 복부에 있던 난소가 골반으로 내려오게 됩니다. 앞으로 굽혀져 있던 자세에서 조금 더 등을 편 자세가 됩니다. 초음파를 보면 아기가 입술을 내밀거나 하품을 하는 모습이 발견되기도 합니다.   

     

     

    번아웃 증후군? 육아 번아웃, 번아웃 증후군 정리 알아보고 대비하세요!!

     

    만사가 다 귀찮은 당신, 혹시 번아웃 증후군? 육아 번아웃, 번아웃 증후군 정리

    육아를 하다 보면 또는 일상이나 직장생활을 하다 보면 다양한 종류의 스트레스와 직면하게 됩니다. 오늘은 이런 여러 증후군 중에서도 번아웃 증후군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육아 우

    unmefactory.com


    임신 5개월 (16~19주)

    크기 : 약 11-13Cm 몸무게 : 약 60-120g

    산모의 특징 : 배가 불러오기 시작하고, 체중이 늘어납니다.

     

    온몸에 보송한 솜털, 속눈썹, 눈썹 등이 자라게 됩니다. 근육과 뼈가 발달하고, 손톱과 지문이 생겨나기 시작합니다. 청진기로 태아의 심장소리를 들을 수 있고, 아기가 몸의 위치를 바꾸기도 합니다. 엄마, 아빠의 음성을 들을 수 있게 되고, 간뇌가 발달하여 엄마의 감정을 느끼고, 표정도 지을 수 있습니다. 

     


    임신 6개월 (20~23주)

    크기 : 약 15-17Cm 몸무게 : 약 250-350g

    산모의 특징 : 자궁의 무게 1kg, 임신 전에 비해 4kg 정도의 체중이 늘어납니다.

     

    골격과 관절이 발달, 피하지방도 생겨나기 시작합니다. 양수가 늘어남에 따라 움직임도 전보다 더 활발해지고, 청각이 발달해 모든 소리를 들을 수 있습니다. 양수를 먹거나 오줌을 누기도 하고, 몸에 남아있는 찌꺼기로 대변을 만들어 직장에 쌓아두게 됩니다. 이후 출생을 하게 되면 이 대변은 태변으로 배출되게 됩니다.

     


    임신 7개월 (24~27주)

    크기 : 약 30-35Cm 몸무게 : 약 550-750g

    산모의 특징 : 매주 450g 정도씩 몸무게가 늘어납니다. 배와 유방, 외음부 등에 짙은 임신선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이제 제법 사람다운 형체가 보입니다. 피부도 붉은빛을 띠고 아직은 피하지방이 충분하지 않아 주름이 많이 있습니다. 팔다리 근육이 정상적으로 발달하고, 콧구멍이 뚫리면서 호흡하는 흉내를 내기도 합니다. 남자아이의 경우에는 배 안에 있던 고환이 아래로 내려오기 시작하며, 스스로 몸의 방향도 바꿀 수 있습니다. 

     

    [아기용]출산가방/ 출산전 아기 준비물 알아두세요!! 

     

    [아기용]출산가방 리스트/출산전 아기 준비물/제왕절개/자연분만

    드디어 출산이 다가오고 있으시겠네요. 아니면 아직 멀었지만 미리 준비를 위해 오신 분들도 계실텐데요. 오늘은 출산 대략 한달 전에 준비해야 할 출산 가방!! 어떤 것을 챙겨야 하고 무엇이 필

    unmefactory.com


    임신 8개월 (28~31주)

    크기 : 약 36-40Cm 몸무게 : 약 900-1450g

    산모의 특징 : 배가 제법 커지고 임신선이 뚜렷해집니다.

     

    아기의 폐와 소화기관이 거의 발달을 하고 눈을 뜰 수 있습니다. 빛을 비추게 되면 빛 쪽으로 눈을 돌릴 수 있으며 아기의 움직임도 더 활발해집니다. 이제는 출산을 대비하여 머리가 아래쪽으로 향하게 됩니다. 청각기관이 다 형성이 되었기 때문에 소리가 민감하고, 초음파를 볼 때 다양한 표정도 볼 수 있습니다. 

     


    임신 9개월 (32~35주)

    크기 : 약 41Cm 몸무게 : 약 1500-2300g

    산모의 특징 : 자궁저부가 명치까지 올라오고, 높이는 30Cm 정도가 되게 됩니다.

     

    아기의 피하지방이 증가해 전체적으로 조금 더 통통해집니다. 손톱과 발톱, 머리카락이 자라고 색도 짙어지게 되며, 성기도 이제 완성이 되었습니다. 청각, 촉각, 시각, 미각 등 모든 감각이 완전히 발달하게 되었습니다. 출산을 위해 머리뼈는 물렁한 상태로 아직 조합이 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임신 10개월 (36~출산)

    크기 : 약 46-48Cm 몸무게 : 약 2200-3250g

    산모의 특징 : 자궁문과 질이 부드러워지고, 자궁저부 높이가 대략 35Cm 정도가 됩니다. 

     

    각 신체기관이 이제 제 역할을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제는 태아를 덮고 있던 솜털과 피부를 보호하는 얇은 표피도 벗게 됩니다. 머리카락은 대략 2~3Cm 정도 자랐으며, 태반을 통해 병에 대한 면역을 엄마로부터 받아 전달돼 세상에 나갈 준비를 마쳤습니다. 출산이 다가올수록 골반입구로 내려와 움직임이 많이 없어지게 됩니다. 

     

    2023년부터 적용되는 영유아 수당/부모급여 등 바로 확인해보세요!

     

    2023년부터 적용되는 출산, 육아지원/2023년 육아지원정책/영유아 수당/부모급여 등 정리

    경제가 어려워질수록 출산율도 떨어지고 양육에도 더 부담을 느끼게 되는 요즘인데요. 정부에서 지원되는 바우처 등을 알뜰살뜰 챙겨서 조금이나마 우리들의 살림이 나아졌으면 하는 바람입니

    unmefactory.com

     

    반응형

    댓글